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아이들이 자신의 감각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사회 정서적 발달단계(FEDC)를 향상시키는 데 유익할 수 있습니다.

고기능 자폐 아동은 높은 인지 능력을 갖고 있을 수 있지만, 감각 처리에 어려움을 겪을 때 자신의 행동을 서툴거나 부적절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을 위해서 우리는 그들이 자신만의 감각 시스템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개인의 고유한 감각시스템(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후각, 전정감각, 고유수용감각, 내수용감각)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과 안정적인 각성을 유지하는 데 큰 영향을 끼칩니다. 사람이 불안을 느끼면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타인과의 조화를 이루려는 노력을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개인 고유의 감각시스템을 잘 이해하고, 이를 지원하는 것은 원활한 상호작용을 위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인지 능력을 갖춘 고기능 아동은 자신의 감각 시스템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전략을 찾아 문제 해결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변인들은 아동이 자신의 감각적 요구와 불편함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이를 존중하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는 그들이 싫어하거나 불편한 것을 공감하고 존중하며, 차이를 비난하거나 부정적으로 바라보지 않아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접근을 통해 아이들은 자아 성찰을 하고 자신감을 얻으며 사회적 관계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다름을 틀림으로 정의해서는 안 됩니다. 다르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며 당연하게 받아들여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서서 작업하는 것을 더 편하게 느끼고, 어떤 사람은 앉아서 작업하는 것을 더 선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이들은 조용한 환경에서 편안함을 느끼고, 다른 이들은 시끄러운 환경에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규모 그룹 활동을 선호하는 학생도 있고, 소그룹이나 일대일 수업을 선호하는 학생도 있습니다. 이는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와 음악이나 체육을 선호하는 아이의 차이와 유사합니다.

자녀가 자신의 에너지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관찰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그들이 적응하도록 격려하며,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과 재충전할 시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십시오. 아이가 자신의 감각적 문제에 대해 질문하고 자각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자신을 잘 성찰하고 다양성도 인정함을 의미합니다. 이는 높은 수준의 기능적 정서적 발달을 의미합니다.

×